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진료과 / 국제성모병원 최고 의료 수준의 진료과를 소개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설명 이미지

정신건강의학과는 정신질환과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전문의학분야입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우울증을 멜랑콜리아(melancholia)로 기술한 바 있을 정도로 정신질환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때 정신질환은 그것을 앓게 되었을 때 사회로부터 배척당하고 격리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등을 통한 무의식과 심리에 대한 이해, 20세기 이후 신경전달물질의 발견 및 정신약물의 개발, 뇌영상 연구 등 신경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생물학적 이해가 깊어지고 있으며 오늘날 누구나 정신질환을 앓게 되었을 때 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신건강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의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가 자살일 정도로 현대문명에 빠른 발전은 정신건강이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명당 자살자 수는 28.1명으로 우리나라는 자살 고위험도 국가로 분류됩니다. 이는 현대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명이 연장되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2018년에는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차지하게 되어 고령화 사회의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의 우울증 및 자살 역시 사회적 이슈가 됨에 따라 노인 인구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정신건강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국제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정신질환으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을 최우선하는 인본의학적 진료와 치유를 추구합니다. 

정신질환은 뇌의 질환으로서 신경과학적인 이해와 함께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질환을 경험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있어야 치료 뿐 아니라 치유가 이루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뇌검사, 신경인지검사 및 심리평가, 정신과적 면담, 가족면담 등 다각적 평가를 시행하고 생물학적, 심리사회학적으로 통합된 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치료에는 정신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및 정신치료, 가족치료 등이 있으며 치료계획에 따라서 환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적합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뇌영상을 이용한 신경과학 연구 등 연구활동을 통해 정신질환에 대해 보다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치료방법을 개선하고 환자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정신질환인 우울증, 불안증, 중독, 조울증(양극성장애), 환각 및 망상 증상을 보이는 조현병 외에도 각종 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신체적 증상, 수면장애 등 다양한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알코올중독을 비롯한 각종 중독문제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내외과적 질환을 일으킨 원인이나 악화시킬 수 있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대해 도움을 드리기 위한 자문정신의학 협진시스템을 갖추어 보다 원활한 치료와 치유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전이재발암센터에서는 암 환자 및 그의 가족의 심리적 고통 및 안정을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치료과정에서도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노인 및 노년기 이전 다양한 정신건강문제를 장수의학센터에서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