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진료과 / 국제성모병원 최고 의료 수준의 진료과를 소개합니다.



치아 및 치아 주위조직의 손상이나 결손이 있는 경우 인공 보철물로 대체하여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시킵니다.


 

1. 고정성 보철치료
손상 또는 상실된 치아 부위에 고정식 보철물(크라운 또는 브릿지)로 회복해 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1) 크라운(crown)
치관부(치아머리)의 모든 치면을 감싸는 형태의 수복물을 말합니다. 근관치료를 한 치아, 금이 간 치아를 씌워 보호해 주는 경우, 크게 깨지거나 크게 우식이 있는 치아에 시행합니다. 치아 표면을 필요한 만큼 적당량 삭제하고 금합금 이나 도재(porcelain)로 제작합니다. 


2) 브릿지(bridge)

치아가 상실된 경우 앞 뒤의 치아를 삭제하여 연장하는 보철물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합니다. 한 개 또는 비교적 적은 수의 치아상실의 경우에 시행하며 인접 치아에 부담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해당되는 치아는 특별히 잇몸 건강이 양호해야 합니다.

 


2. 가철성 보철치료
상실된 치아 수가 많고 인접치아에 고정할 수 없는 경우 이용하는 것으로, 환자 스스로 빼고 끼는 보철물을 말합니다. 치아가 전부 없는 경우에 전체틀니(총의치)를, 치아가 일부 남아 있는 경우에 부분 틀니(국소의치)를 제작합니다.


1) 부분틀니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구강 내에 남아있는 치아와 잇몸을 이용하여 치아가 없는 부위를 회복해주는 보철물 입니다. 치아에 고리를 걸거나 힘이 전달되는 형태를 부여해서 남아있는 치아와 틀니가 연결하기 때문에 전체틀니보다 유지력이 좋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2) 전체틀니(총의치, complete denture)

모든 치아가 없을 경우에 잇몸만을 이용하여 구강기능을 회복해주는 보철물입니다. 잇몸흡수가 심한 경우에는 안정성을 얻기 어려워 불편감이 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