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병원소식 / 국제성모병원의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맞춤형암치유병원 오픈 - 맞춤치료로 고통은 Down, 전문교육으로 삶의 질은 Up

조회수 : 563등록일 : 2017-02-17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맞춤형암치유병원 오픈

- 맞춤치료로 고통은 Down, 전문교육으로 삶의 질은 Up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16일 암 치료에 새로운 진료 모델을 제시할
맞춤형 암치유병원을 오픈했다.





맞춤형암치유병원은 환자의 개인별 맞춤 치료를 통해 치료 성과를 높여 생존율을 높이고, 암 치료 이 후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병원이다.


기존의 암 치료가 항암제를 투여한 후 환자의 반응에 따라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질병 중심의 경험적 치료였다면, 맞춤형암치유병원은 환자 중심의 분석적 치료 시스템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국제성모병원에서는 유전체 추출 및 분석의 정밀성을 토대로 차세대 DNA 검사법을 활용하여 환자의 유전적 특징,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성향과 암세포의 특성까지 고려한 치료 방침을 세운다. 즉, 환자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표적항암제를 선택해 최적화된 정밀의료를 제공하게 된다.


맞춤형 암치유병원장 정철운 교수(외과)는 “유전체 분석을 통하여 환자 맞춤 표적항암제를 선택함으로써 항암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전체분석센터, 혈액암센터, 고형암센터, 중재적 시술 및 방사선치료센터, 다학제협진진료실 등 특화 센터를 같은 공간에 배치한 환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를 구성해 진료과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료는 다학제 진료팀(외과, 혈액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이 협진을 통해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며, 전문 간호 인력이 기본 간호를 포함한 전문간호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해 환자와 보호자의 간병 부담을 줄였다.


또한, 국제성모병원에는 기존의 맞춤형 암 치료와 궤를 달리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암환자 교육이다. 이를 위해 국제성모병원의 암환자 전문 교육기관인 암치유 교육센터와 연계하여 암환자들이 치료 후 사회나 가정에 복귀할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정철운 원장은 “암 수술이나 치료 후 환자들은 재발에 대해 걱정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쉽게 현혹되기 쉽다”며 “그렇기 때문에 암 치료의 범위를 적극적으로 확장해, 암 치료 후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