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등 외상이 발생했을 때 골절은 아주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안면골절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능장애는 물론 안면의 변형이 남을 수 있으므로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안면골절 증상
이마의 함몰 혹은 부종, 코의 함몰 혹은 휘어짐, 코피, 코막힘, 감각이상, 입벌림 장애, 안와손상에 의한 증상(부종이나 멍, 결막하출혈, 복시, 안구함몰), 부정교합, 치아손상, 구강내출혈 등.


안면골절 종류
코뼈 골절, 아래턱뼈 골절, 광대뼈 골절, 안와골절 뼈가 노출된 경우 염증에 의해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얼굴의 변형과 기능장애가 남을 수 있으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요구됩니다.


안면골절 진단검사
-방사선 검사( X-ray )
-컴퓨터 단층 촬영( CT )


코뼈 골절
코뼈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안면골 골절 중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 코의 부기와 통증, 코피, 코막힘, 멍, 코 모양의 변형
-치료 : 부기가 어느 정도 빠진 후 코 모양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코뼈가 굳기 전에 코뼈를 원래 위치로 맞추어 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
안경착용 금지(3주)
-마스크, 재채기 금지
-스웨터 대신 단추 있는 옷
-세수는 가볍게, 똑바로 누워서만 자기
-콧속 거즈 패킹은 퇴원 후 수술 5~6일째 되는 날 외래에서 제거


광대뼈 골절
안면부 중앙의 외측에 돌출되어 있어 손상을 받기 쉽지만 광대뼈 자체는 두껍고 단단하여 매우 강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는 한 쉽게 골절되지 않지만 대신 광대뼈가 연결되는 세부위에서 자주 골절이 일어납니다.
-증상 : 감각저하, 부종, 멍, 통증, 안구함몰, 복시(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임), 입벌림 제한
-치료 : 광대뼈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변위가 심한 경우에는 기능회복과 변형의 교정을 위해 수술을 통해 변위된 광대뼈를 제자리로 위치시키고 고정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래턱뼈 골절
가장 강한 뼈이지만 얼굴 하부에 돌출되어 있고 얼굴 하부에 돌출 되어 있어 골절 되는 빈도가 높습니다.
-증상 : 통증, 붓기, 멍, 입벌림 제한, 한쪽 턱이 돌아가는 증상, 위·아래 치아가 맞지 않는 교합부전 등
-치료 : 골절이 심하면 골절되어 변위된 턱뼈를 원래 위치로 맞추고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안와골절
눈 주위 부분에 심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안구를 싸고 있는 뼈부분 중 가장 약한 부분에서 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안구를 싸고있는 안와골은 안면골 중에서 가장 얇고 약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작은 충격에도 예상외로 골절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증상 : 눈주위 통증, 부기,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눈이 안으로 꺼지는 안구함몰, 눈 움직임 장애, 뺨부위 감각저하 등
-치료 : 전신마취하에 실시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부위에 최소한의 절개를 가한 후 골절 부위를 확인합니다. 골절된 부위로 빠져나온 안와 내용물을 복원시키고 인조뼈를 삽입하여 안와골을 재건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Q&A
1. 골절 수술을 하면서 미용수술도 같이 해줄 수 있나요?
수술의 목적은 코뼈, 턱뼈의 골절의 경우 어긋난 뼈를 최대한 제 위치로 돌려서 잘 붙도록 하여 얼굴의 기능제한이 최소한 없게 하는 것이고 안와골절의 경우에는 안구 함몰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얼굴뼈의 골절은 최초에는 미용적인 목적보다도 얼굴뼈의 골절에 대한 치료가 우선이며 차후 6~9개월 이후에 추가적인 미용적인 개선을 위한 흉터성형술, 코뼈 교정술, 안면윤곽 교정술 등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 후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에 수술부위를 만지거나 압력을 가하면 안되고, 코를 풀거나 의료인의 지시에 상반된 행위를 하면 안됩니다. 보통의 경우 일반적인 봉합실인 4일-2주 사이에 제거하고 직후부터 흉터관리 치료를 시행하게 되고 대부분 골절된 얼굴뼈는 수술 후 6주까지 추가 손상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 안면골절 수술은 시기가 있나요?
얼굴뼈 골절은 부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다친 후 10일 이내에 치료함이 원칙입니다. 골절 후 2주가 초과하면 골절부위의 뼈가 서로 어긋난 상태에서 유합되기 시작하여 골절 전 상태로 되돌리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다친 후 되도록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