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점막하 종양

진료과 : 소화기내과

점막하 종양

점막하 종양이란?
점막하 종양에는 위장관 점막의 상피층 하부에서 발생하는 종양 및 전이성 종양 등이 포함됩니다.

점막하 종양의 증상
상부위장관에 위치한 점막하 종양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 위내시경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식도에 위치한 경우에는 삼킴 곤란, 식도 폐쇄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위에 위치한 경우에는 출혈, 상복부 불쾌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점막하 종양의 진단
위내시경
위내시경을 통해 점막하 종양이 위장관벽에서 유래한 것인지, 위장관벽 외의 종괴에 의한 외부 압박에 의한 것인지 감별합니다.

초음파 내시경
소형의 초음파 장치가 장착된 내시경을 이용하거나, 일반 내시경의 겸자공을 통하여 초음파 진단장치를 삽입함으로써 소화관 내면을 관찰함과 동시에 소화관 벽 안쪽 및 주위 조직까지 관찰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종양의 기원, 정확한 크기, 종양의 발생층, 형태의 특징 등을 확인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소견을 파악한 후에 진단을 내리게 되며, 그 소견이 악성에 가깝다고 생각되면 초음파 유도하 세침 흡입 혹은 조직검사를 통해 조직진단을 내리거나 또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복부 전산화 단층 촬영 (CT)
복부 CT는 가슴 아래 부분부터 골반까지를 단층으로 촬영하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점막하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악성화가 의심되는 경우, 복부 CT 를 통해 점막하 종양에 의한 주변 림프절 전
이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초음파 내시경 유도하 세침 흡인 및 조직 검사
점막하 종양의 감별진단 및 향후 치료방침 결정을 위해, 필요시 초음파 내시경 유도하 세침 흡인 혹은 조직 검사를 통해 조직학적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