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진료과 : 소화기내과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이란?
소화관에 생기는 심각한 만성 염증으로서 대표적으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있으며 병의 증상과 경과 및 치료방법 등이 비슷한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유전성, 면역성, 감염성, 정신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정의
장기간에 거쳐 반복하여 염증과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병변은 직장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진행되는데, 병변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상
특징적인 증상은 설사로 대부분 혈변이 동반됩니다. 직장에서부터 시작되는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긴급 배변감과 후중감이 동반되고 변실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 직장통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전신적인 증상으로서 식욕부진, 오심, 구토, 피로감, 체중감소, 발열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발과 완치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론병 정의
입부터 항문까지 전 소화관에 걸쳐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염증이 장의 점막에만 국한되지 않고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및 장막층 등 장의 전 층을 침범하는 것이 특징이며 20~40대의 젊은 연령에 호발하고 남자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복통과 설사입니다. 통증은 배꼽 주위 또는 오른쪽 아랫배에 가장 흔하고 식후에 더 심한 것이 보통입니다. 열이 나거나 식욕이 없어지는 증상도 비교적 흔하며 관절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항문 주위의 불편감 또는 통증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는 항문 주위의 농양(고름집), 누공(직장과 항문 주위의 피부 사이에 구멍이 뚫리는 것) 및 열상(항문 주위가 찢어지
는 것)과 연관되기도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의 치료법
내과적인 치료의 목표는 염증 반응을 가라 앉히고, 조직의 손상이 치유되도록 하며, 설사, 혈변 및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로 5-aminosalicylic acid (5-ASA), 스테로이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을 사용합니다. 영양치료로 전경장영양요법(TEN)이나 전정맥영양요법(TPN)을 시행하여 장을 쉬게 해주면 호전을 보입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때
● 전격성 질환일 때
● 독성 거대성장염을 보일 때(궤양성대장염)
● 장천공(궤양성대장염)
● 누공이 치료되지 않을 때(크론병)
● 농양(크론병)
● 극심한 장 출혈
● 협착 및 폐색
● 대장암의 예방 목적
● 대장의 이형성증이나 대장암으로 이행 시

기타 염증성 장질환 - 베체트 장염
구강 및 성기의 재발성 궤양, 안구의 염증 및 피부 병변을 주 증상으로, 그 밖에 관절, 혈관, 신경, 위장관 등을 침범하여 혈관염을 보이는 전신 질환으로써, 일생 동안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
전신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러한 베체트병 중 베체트 장염은 회맹부에 국한된 소수의 크고 둥근 혹은 난원형의 깊은 궤양성 병변이 증명되었을 때 진단할 수 있고, 궤양의 형태 및 깊이에 따라 복통, 장 천공, 출혈, 누공 형성 등의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면역억제
제,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