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뇌종양

진료과 : 신경과

뇌종양

머리가 자주 아픈데… 내가 뇌종양인가?
만성 두통 중 실제 뇌종양과 같은 실제 병이 있는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뇌종양을 반드시 의심하고 전문의의 진료와 함께 정밀 검사를 해 보아야 합니다.
- 아침에 심해지고 오후가 되면 호전되는 두통.
- 오심 구토를 동반한 두통
- 점차 진행하는 한쪽 팔다리의 감각이상 혹은 운동기능 저하
- 갑작스런 의식소실 (실신)
- 점차 진행하는 시력장애
- 특별한 원인 없이 인지기능, 기억력 등이 저하되는 경우
- 진행하는 청력의 저하
- 한쪽 안면감각의 저하 혹은 마비

수술적 치료
뇌종양치료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머리 뼈를 절개하고 종양을 제거한 뒤 다시 반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술의 목적은 크게 보면 2가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을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종양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병 변의 위치, 특성에 따라 조직검사만 시행하기도 하며 위험한 부위의 경우는 종양을 모두 제거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때 신경기능의 장애를 최소화 하면서 최대한 종양을 많이 제거하기 위해 각성수술, 수술 중 영상검사, 뇌 항법장치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치료는 주로 수술로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뇌종양이나 일부 방사선에 반응이 좋은 악성뇌종양, 전이성 뇌종양을 치료에 사용됩니다. 대개 수술 후 2~3주 후에 치료를 시작하며 수주간 시행합니다. 방사선을 조사하는 양과 기간은 종양의 종류, 환자의 연령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약물치료
악성종양의 일부에서 수술, 방사선 치료와 함께 시행합니다. 대개 정맥 주사나 경구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며 입원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종양은 완치가 어렵다는데…
수술과 항암치료의 발전으로 인해 예전에 비해 뇌종양의 치료 성적은 현격히 향상된 상태로 뇌종양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예후를 보이기 때문에 단순화 하긴 어렵습니다. 뇌종양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예후를 보이나 일반적으로 양성 뇌종양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잘 되는 경우 완치가 가능하며 예후가 가장 나쁜 악성뇌종양의 경우도 이전에 비해 치료 성적이 현격히 향상되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