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고혈압

진료과 : 심장내과

고혈압

혈압이란?
혈압이란 심장의 수축하는 운동과 혈관의 저항 양쪽 사이에 생기는 것으로 혈관벽을 미는 힘(압력)입니다. 즉, 혈압은 압력 펌프를 사용하여 적절한 압력으로 물을 보낼 때 필요한 수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축기(최고) 혈압
혈압의 가장 높은 수치로 심장 수축 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

이완기(최저) 혈압
혈압의 가장 낮은 수치로 심장에 혈액이 가득 모였을 때의 압력

혈압이 얼마나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할까요?
고혈압이라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다는 사실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외래를 방문하여 2회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을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의 위험인자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
- 비만
- 운동부족
- 흡연
- 소금
- 염분에 대한 과민반응
- 저칼륨증
- 스트레스

조절할 수 없는 위험인자
연령 (남성은 55세 이상, 여성은 65세 이상) 조기 심장 질환의 가족력(부친이나 남자형제가 55세 미만에 심장질환을 진단받았거나, 모친이나 여자형제가 65세 미만에 심장질환을 진단받은 경우)

고혈압은 왜 생길까요?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5%가 여기에 속하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성 고혈압
고혈압의 원인이 있는 경우로 신장질환, 쿠싱증후군의 내분비 질환, 약물(예:피임약)등이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심장병이나 중풍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고 나서야 비로소 합병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혈압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약물요법
모든 고혈압 환자는 일단 생활요법을 실시하며,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복용하는 약의 종류, 용량, 부작용 등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비 약물요법
● 식이요법
- 염분섭취를 제한할 것 : 염분섭취의 목표는 1일 5g 미만입니다. 서서히 염분을 줄여서 싱겁게 먹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 신선한 채소를 늘리고,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선택할 것
- 자극적인 조미료가 함유된 음식은 피할 것
- 육류보다는 생선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 할 것
● 정상체중 유지
자신의 표준체중과 비교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하였을 때 고혈압 발생의 위험율이 감소합니다. 비만의 경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체질량 지수(BMI) = 체중(kg) / 신장 * 신장(㎡)

운동요법
고혈압 환자가 운동을 하면 염분과 수분이 손실되고 체중이 감소되면서 혈압이 내려갑니다.
● 좋은 운동 :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 안좋은 운동 : 역도, 검도, 씨름, 레슬링
기호식품
● 흡연 : 심혈관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꼭 끊어야 합니다.
● 커피 : 장기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지는 않지만 일시적으로 올릴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술 : 과음을 할 때 혈압이 상승하고 약물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