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간 절제술 후 일상생활

진료과 : 외과

간 절제술 후 일상생활

식이
골고루 균형잡힌 식사와 수술후 상처회복을 위하여 양질의 단백질(육류, 생선, 두부, 계란 등)을 섭취하고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 소량씩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한약, 녹즙, 홍삼 등)은 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흡연은 회복 후에도 삼가도록 합니다.

운동
무리가 안되는 범위의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장시간 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산책정도의 강도가 좋고 피로감이 느껴지면 중단하셔야 합니다.

일상생활
청소, 세탁, 요리 등 가벼운 가사활동은 2주부터 가능합니다. 운전은 퇴원 후 1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며, 퇴원후 첫번째 외래방문시상태를 확인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직장복귀는 대부분의 경우 사무실은 1개월 후, 육체노동은 3개월후 가능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원방문
갑작스런 복통, 오심, 구토, 지방변, 심한설사, 전신황달, 소변색이 짙어짐, 급성고열(38도 이상)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문의하시고, 필요시 가까운 병원이나 응급실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액
관을 가지고 퇴원하는 경우 배액주머니가 배꼽보다 낮게 위치하도록 해 주시고, 배액량을 매일 일정시간에 기록합니다. 배액량이 갑자기 줄거나 없을 경우에는 배액관이 꼬이거나 꺾였는지 확인하고, 그래도 배액되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또한 배액색깔이 탁해지거나 악취가 심하게 나는 경우 감염이 의심되므로 병원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