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담낭결석

진료과 : 외과

담낭결석

담낭결석이란?
담낭은 간아래에 있으며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저장,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이곳에 생긴 돌을 담낭결석이라고 합니다. 담낭결석은 그 구성 성분에 따라서 나뉘어질 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콜레스테롤이 주성분인 콜레스테롤 결석입니다.

담낭결석이 생기는 원인
콜레스테롤담석
담즙의 성분 중의 하나인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농도가 높아지면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엉기면서 결국 결석으로 만들어집니다. 유전적 요인이나 식습관도 작용을 합니다.

색소성담석
간경변이나 용혈성혈액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검은색 담석이, 세균 감염등으로 담도계의 염증이 빈번한 경우에는 갈색담석이 생기는데 이를 색소성결석이라고 합니다.

담낭결석의 증상
식사 후 복부(특히우상복부)와 심와부(명치)에 지속적이고 심한통증이 갑자기 시작되어 1~4시간 동안 지속되며, 서서히 또는 갑자기 소실되기도 합니다. 그외에 오심, 구토, 발열,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저절로 한동안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다가 다시 반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총담관담석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 혈중 빌리루빈(담즙색소수치)이 상승하여 황달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진단
여러가지 검사방법이 있으나 담석증의 진단은 복부초음파 검사가 우선입니다. 초음파검사가 가장 정확하고 경제적이며 환자가 편안하게 누워서 검사받을 수 있으며, 조영제투여가 필요없고 담석진단의 정확도가 96% 이상입니다. 그 이외에 복부컴퓨터단층촬영(abdomen CT)을 시행할 수 있고, 이러한 검사로도 확실하게 진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담도를 직접 촬영하는 자기공명영상(MRI)이나 담도내시경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비수술적치료로는 경구용해요법(약물치료)이 있으나 오랜기간 복용해도 40% 이하의 치료율과 50% 이상의 재발이 있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는 수술적요법(복강경하쓸개절제술)으로 제거하는 것이고 담낭결석증의 표준수술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담석증 예방법은?
1. 규칙적인 운동습관
2. 음식을 골고루 먹는 식습관
3. 정상체중유지
4. 음식조리시 기름을 적게 사용할 것
5.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피하기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이란?
우선 전신마취하에서 합니다. 환자는 잠들어 있는 상태에서 모든 조작이 이루어지니까 편안합니다. 투관침(trocar: 연필굵기의 대롱)을 사용하여 복병에 구멍을 뚫고, 역시손가락 크기의 카메라를 넣어 수술집도의가 눈으로 복강내의 상태를 보면서 수술하게 됩니다. 기구가 들어가기 위한 2~3개의 추가투관침을 삽입하고 여기를통해 특수기구 넣고 담낭을 떼어내고 혈관을 클립(clip)으로 묶고 지혈하는 등의 조작을 하게 됩니다. 떼어낸 담낭은 투관침을 넣은 장소로 빼냅니다. 수술이 끝나고 나면 투관침이 들어간 자리는 1~2 바늘 정도 꿰매고 몇 개월 뒤면 흔적만 남게 됩니다.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의 장점은?
개복수술은 15cm 정도의 큰 흉터를 남기는데 비해 1cm 미만의 작은 흉터 3~4개만 남고, 또한 수술직후 통증이 아주 적어서 빨리 회복하고, 정상생활하는데 훨씬 적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입원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2~3일이면 퇴원할 수 있습니다.(특별한 후유증이없는경우) 개복수술의 경우 최소 5~7일이 소요됩니다.

쓸개가 없어도 괜찮은 건가요?
담즙의 생성은 간에서 하고 담낭(쓸개)이 하는 기능은 오로지 담즙의 저장농축에 있습니다. 결국 간이 생산하는 담즙은 고스란히 십이지장으로 전달되어 음식물과 섞이게 됩니다. 옛사람들이 생각했던 만큼 담낭은 중요한 장기가 아니며, 담석으로 인해 담낭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담낭의 기능을 전혀 하지 못하고 병만 일으키고 있는 것이므로 담석으로 인해 증상이 있는 경우 담낭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체한듯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오히려 수술후 이러한 증상이 없어지므로 쓸개가 없으면 소화가 잘 안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술후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하나요?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담낭의 기능을 담도에서 대신할 수 있고 간에서 나오는 담즙은 정상적으로 분비되므로 아무 음식이든 드셔도 관계없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몸이 적응하느라 더부룩한 감이나 묽은 변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수술 후 지속적으로 소화제를 먹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고지방음식 등을 일부러 많이 드시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관리요법
- 수술 후 1~2일 정도 금식을 하고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 수술 후 합병증 예장을 위해 심호흡, 기침을 격려합니다.
- 식사를 하게 되면 특별히 제한하지 않습니다.

퇴원 후 주의사항
샤워
간단한 샤워는 가능하지만 퇴원 시 튜브나 배액관을 가지고 퇴원을 하는 경우에는 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드레싱 및 드레싱 방법
수술 부위가 깨끗하면 꼭 드레싱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수술 부위에 발적이 있거나 수술 부위가 젖으면 드레싱을 합니다. 수술 부위에 포비딘을 바르고 거즈 또는 반창고를 붙입니다.

배액관을 가지고 퇴원하는 경우
배액관에 쓰여져 있는 눈금으로 양을 확인하여 메모지에 적고, 배액관 위에 마개를 열고 비웁니다. 측정한 메모지는 내원시 가지고 오세요.

수술 후 설사
담즙저장소인 담낭을 제거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보통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심한 경우 지사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원해야 하는 증상
수술부위의 지속적인 통증, 발열, 감염, 식사 후 지속적인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구토, 구역, 황달 증상이 있을 때 내원합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