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골수 검사

진료과 : 종양혈액내과

골수 검사

골수 검사
골반뼈 또는 복장뼈의 해면골에 있는 골수 세포를 바늘로 흡인하여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목적
1. 다양한 혈액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
2. 다양한 암의 골수 내 전이 여부를 확인
3. 감염성 질환의 진단 등

검사 장소
국제성모병원 1층 혈액종양내과 검사실

검사 부위
척추뼈를 따라 내려가다가 만져지는 골반뼈의 가장자리 위쪽(후장골극)에서 시행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1. 검사는 입원하여 1박 2일로 진행됩니다.
2. 항혈소판제(아스피린) 또는 항응고제(와파린) 등을 복용중인 환자분은 반드시 검사 전 말씀해 주십시오.
3. 이전에 척추나 골반뼈의 수술을 받으셨던 환자께서는 반드시 검사 전 말씀해 주십시오.
4. 이전에 국소마취제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셨던 환자분께서는 반드시 검사 전 말씀해 주십시오.

검사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1. 검사 소요시간은 대략 30분 정도입니다.
2. 검사 후 침상에 3~4시간 정도 누워 있어야 하므로 미리 화장실에 다녀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검사 중에는 검사자의 안내에 따라 자세를 취하신 후 움직이시면 안됩니다.

검사 과정
1.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배쪽으로 당겨 구부려서 새우등 자세를 취합니다.
2. 검사자가 후장골극 부위의 피부를 소독합니다.
3. 검사자가 국소 마취를 시행합니다. 이 때 작은 바늘로 찌르는 느낌과 발치 할 때와 비슷한 마취 통증이 있으나 마취가 진행 되면서 통증은 줄어듭니다. (국소마취제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저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의료진이 이에 대해 대비하고 있습니다.)
4. 국소 마취가 되면 검사 부위의 피부를 3~5mm 정도 절개합니다.
5. 피부 절개 후 골수 검사용 바늘을 골반뼈 안으로 삽입합니다. 이 때 절대 몸을 움직이면 안됩니다. 자세를 바꾸셔야 하거나 기침이 나올 것 같은 때에는 반드시 검사자에게 말씀하여 주십시오.
6. 바늘을 골반뼈에 고정시킨 뒤 주사기로 골수약을 흡인합니다. 이 때 화끈한 느낌이나 뻐근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골수액을 채취한 후 바늘을 제거합니다.
8. 절개 부위로 바늘을 다시 삽입하여 골수조직을 채취합니다.
9. 골수조직 채취에는 바늘을 시계 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행위가 이루어지며 주사기로 흡인하지는 않습니다.
10. 골수조직을 채취한 후 바늘을 제거하고 검사부위에 압박드레싱을 합니다.

검사 후 주의 사항
1. 검사 부위에 혈종 또는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거즈를 둥글게 뭉쳐서 압박 드레싱을 해드립니다. 검사 당일은 해드린 드레싱을 가능한한 풀지 마십시오.
2. 드레싱을 한 뒤, 압박 지혈을 위하여 검사 부위에 모래주머니를 대어 드립니다. 효과적인 지혈을 위하여 바로 누운 자세에서 최소 30분간 모래주머니를 대고 계셔야 합니다. (이 때 다리는 약간 구부리셔도 됩니다.)
3. 대개의 경우 30분 정도 경과한 뒤 모래주머니를 제거 하나, 지혈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더 오래 대고 계실 수 있습니다. 모래주머니를 제거한 후에는 약 3시간 정도 바른 자세로 누워 계십시오.
4. 검사 후 가능한 한 화장실 이용을 자제하여 주십시오. 부득이한 경우 옆으로 누워서 용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검사 후 하루가 지나면 검사 부위를 소독해 주시고, 절개 부위에 일회용 밴드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검사 부위에 혈종, 출혈, 발작 혹은 염증 소견 등이 있을 경우 병동이나 외래로 반드시 연락하여 주십시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