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내용 바로가기 링크
퀵버튼

검사/치료정보 / 국제성모병원의 검사/치료정보를 소개합니다

케모포트

진료과 : 종양혈액내과

케모포트

케모포트의 필요성
반복적인 항암제의 투여는 말초 혈관을 변형시키고 혈관 밖으로 새어나가 합병증을 발생하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좌측 또는 우측 가슴의 피하 지방층에 케모포트(도관 + 실리콘 고무; 바늘 삽입부위)를 삽입하여 중심 정맥관으로 항암약물요법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케모포트 소독 방법, 실밥 제거
-
케모포트를 삽입한 후에는 이틀에 한번 소독을 시행하며 실밥은 2주 후에 제거합니다.
-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정기적인 소독은 시행하지 않아도 되며, 샤워나, 목욕이 가능합니다.
- 실밥을 제거하지 않고 퇴원을 하시게 되는 경우에는 인근 병원에서 소독을 하시면 됩니다.

케모포트 삽입 후 주의사항
- 시술 당일은 케모포트를 삽입한 반대편으로 누워서 주무세요.
- 케모포트가 뒤집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삽입 후 이틀 동안 포트 넣은 쪽의 팔 사용을 자제하시고 무거운 것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헤파린 주입
- 케모포트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포트가 막히지 않게 하기 위해 외래로 오셔서 헤파린 용액 5ml를 한달 간격으로 주입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야 할 때
- 포트가 피부 밖으로 나오거나 포트 주변으로 붓고 발적 및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삽입한 부위 쪽의 팔이 아프거나 저리고 얼굴과 팔 주위로 붓는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케모포트 유지 및 제거
- 적절한 헤파린 주입으로 케모포트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항암약물요법의 치료 기간에 따라 기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포트 및 주변 부위로의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이 발생하거나, 포트가 완전히 막혔거나 혈전이 형성되었을 때, 그리고 항암제 치료가 종결된 후 케모포트 제거를 원하실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