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이란?
담도암은 담낭 내부를 둘러싸고 있는 담관상피세포에 생긴 암입니다. 담관은 간에서 배출하는 담즙의 통로와 같은 곳인데, 담즙을 1차적으로 저류하는 곳이 바로 담낭입니다. 그리고 담관암과 담낭암을 총칭하여 담도암이라고 합니다.

담도암 증상 및 원인
담낭과 담도에 발생하는 종양은 대부분 악성이며, 담도암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운 것이 담도암 증상의 특징으로 진행이 된 후에 나타나게 되는 담도암의 증상 거의 대부분이 담관의 폐쇄에 의한 황달이 나타나게 되고,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변하고 소변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회색변으로의 변화가 바로 담도암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도암 증상이 있게 되면 피부의 가려움증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담도암의 원인으로는 간내 담석증, 간흡충증, 담관낭종과 같은 선천성 기형에 의한 것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담도암의 원인으로 발병된 담도암은 담즙속에 함유된 빌리루빈이라고하는 노란색소의 영향으로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담도암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담도암의 또하나의 원인은 흡연을 들 수 있습니다. 흡연은 모든 암의 발병인자가 됩니다.

담도암의 진단
담낭암, 담관암의 진단 방법으로는 혈액검사와 복부 전산화단층촬영(abdomen 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 경피경간담관조영 및 담도배액술(PTBD), 내시경적
초음파검사(EUS), 양전자단층촬영(PET) 등이 있습니다.

담도암 치료
모든 암이 그렇듯이 담도암의 치료방법 역시 암의 크기, 위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담도암 치료방법으로 수술적 치료와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있게 됩니다. 즉 담도암의 1차적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법으로 담도암 완치에 있어 수술치료는 필수적이며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경구나 혈관으로 항암제를 투여하는 항암화학요법 담도암 치료 그리고 마지막 치료법으로는 수술을 하였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려운 경우나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된 경우에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가 없는 암에서는 국소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사선 치료가 시행됩니다.